유래시조파 소개세계도항렬표역사 속 인물시제/행사
  유래 김해김씨 역사 > 유래
         

김해김씨(金海金氏)


김해(金海)는 경상남도(慶尙南道) 남동부(南東部)에 위치하는 고장으로 고대국가(古代國家)인 6가야(六伽倻) 중 금관가야(金官伽倻)의 중심지였으나 서기 532년(신라 법흥왕 19) 신라(新羅)에 병합되어 금관군(金官郡) 또는 금관 소경(金官小京)이라 불리우다가 680년 (문무왕 2)에 김해(金海)로 개칭하며 소경(小京)를 두었다. 일찍이 가락국(駕洛國) 역사와 함께 문호(門戶)를 개방한 김해김씨(金海金氏)는 신라 김씨(新羅金氏)의 알지계(閼智系)와 함께 우리나라 김씨(金氏)의 양대산맥(兩大山脈)을 이루어 명문거족(名門巨族)으로 번성하여 왔다.

김해 김씨(金海金氏)의 연원(淵源)은 [삼국유사(三國遺事)]와 [가락국기(駕洛國記)]에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서기 42년 (중국 후한 건무 18) 3월 가락국(駕洛國)의 아홉 촌장이 구지봉(龜旨峰) 산정에 모여 나라를 통솔할 군장(君長)를 얻기 위해 하늘을 향해 의식(儀式)를 돌리자 하늘에서 한줄기 붉은 빛이 내려와 함께 달려가 보니 금합(金盒)에 여섯 개의 알(卵)이 담겨 있었다. 이틀 날 알 속에서 여섯 동자(童子)가 나왔는데 그중 맨 먼저 나온 동자를 수로(首露)라고 이름짓고 금합(金盒)에서 태어났다하여 성(姓)을 김씨(金氏)로 하니 그가 바로 김해김씨(金海金氏)의 시조(始祖)인 김수로왕(金首露王)이다. 군왕(君王)이 된 수로왕(首露王)은 나라 이름을 대가락(大駕洛)으로 정하고 남천축(南天竺: 고대 인도의 행정 지역)에서 바다를 건 너온 허(許) 여인를 왕비(王妃)로 맞아 10명의 왕자(王子)와 2명의 공주(公主)를 두었다. 그후 10대(代) 구형왕(仇衡王)이 532년 (법흥왕 19) 신라에 할복하고 상들(上等)의 작위(爵位)와 가락(駕洛)을 식읍(食邑)으로 하사(下賜) 받았으며, 그의 아를 무력(武力)이 각간(角干)를 역임했다.

구형왕의 증손(曾孫) 유신(庾信)은 신라 무열왕(武烈王)과 함께 삼국통일(三國統一)의 대업(大業)를 달성(達成)한 명장(名將)으로 무열왕의 딸 지소 부인(智炤夫人)과 혼인하며 김해김씨(金海金氏)의 세계(世系)를 이었다. 김해김씨(金海金氏)의 중시조(中始祖)는 수로왕의 12세손인 김유신(金庾信) 장군이다. 김유신은 가락국 마지막 왕인 구형왕의 증손이며, 할아버지는 신라의 장군이며 각간(角干)인 김무력(金武力)이고, 아버지는 무열왕의 장인이며 당대의 이름난 장군인 김서현(金舒玄), 어머니는 진흥왕의 동생인 숙흘종(肅訖宗)의 딸 만명(萬明)이다.